2011. 3. 19. 전주 한옥마을
1977년 한옥마을 보존지구로 지정된 뒤, 전통한옥지구·전통문화지역·전통문화구역·전통문화특구 따위로 불리다가 2002년 10월 '전주시 공공시설 등의 명칭 제정위원회'에서 지금의 이름으로 바꾸었다
생각보다 규모가 크고 아이들 체험 장소로는 좋은것 같습니다.
주말에는 차량이 많으므로 정문쪽보다는 후문쪽으로 가시길 권합니다. 후문쪽은 몇개의 길로 들어가고 나오고 할 수가 있구요 후문쪽 큰 길가쪽도 주차가 가능 합니다.
늦게도착해 시간이 많이없어서 절반만둘러보고 왔습니다.
다음엔 여유있게둘러볼 생각 입니다.
전동성당은 전북 전주시 완산구(完山區) 전동(殿洞)에 있는, 1914년에 준공된 서양식 근대건축 으로 한옥마을안에 있습니다.
사적 제288호. 건축면적 약 624 m2. 천주교 신자의 순교지이기도 한 이 곳에 1889년 프랑스의 파리 외방전교회(外邦傳敎會) 소속 보드네(한자명 尹沙物) 신부가 성당 부지를 매입하고, 1908년 V.L.프와넬(한자명 朴道行) 신부의 설계로 건물이 완공되었다. 호남지방의 서양식 근대건축물 중 가장 규모가 크고 오래된 것의 하나로, 평지의 성당으로는 대구 계산동(桂山洞) 성당과 쌍벽을 이룬다.
조선 태조 이성계의 초상화를 모신 곳이다
태종은 1410년 전주·경주·평양에 태조의 모습을 그린 초상화를 모시고 어용전이라 하였다. 그 후 태종 12년(1412)에 태조 진전이라 부르다가 세종 24년(1442)에 와서 전주는 경기전, 경주는 집경전, 평양은 영흥전으로 달리 이름을 지었다. 경기전은 임진왜란 때 불탄 것을 광해군 6년(1614)에 다시 고쳐 지었다.
이름만 들어선 여기가 어딘가 했지만, 이런곳 이었습니다. 경기전도 한옥마을 안에 있습니다.
한옥마을안에있는 베테랑이라는 분식집입니다.
맛집으로 소문난집이라해서 찿아갔습니다.
일단 칼국수는 푸짐하고 맛도 좋았구요~
쫄면은 그냥 머 그럭저럭 이구요
만두도머 그냥 그래요
청주에도 워낙 만두와 쫄면 맛나게하는 집들이 많아서 일까요...
칼국수빼곤 특별한건 없는것 같군요...
▶ 전주한옥마을 가는길
인근에 가볼만한곳 : 전주 덕진공원, 옥정호
맛 집 : 콩나물 해장국집 추천요(삼백집인가 아마 그럴꺼에요)
베테랑(한옥마을내 분식집)